머리 감을 때 50가닥 100가닥씩 빠지면 탈모인지 아닌지? 구분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저는 4년차 탈모 환자이며 지금은 누가 봐도 풍성충으로 보일 만큼 관리가 잘 된 상태입니다.
저는 유전 탈모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정수리가 빠져서 꽤나 고생을 했던 케이스이며 어릴 때 부터 숱이 많아 머리에 손가락도 안 들어갈 정도로 빽빽 했는데 어느 순간 털려 있는 정수리를 보고 탈모를 치료한 케이스입니다.
저 또한 탈모로 고민이 많을 때 머리를 감고 나면 머리카락이 몇 가닥이 빠졌나 세곤 했었는데요. 과연 머리 감고 나서 빠져 있는 머리카락 갯수에 따라 탈모를 예상할 수 있는지? 정보를 종합해 보겠습니다.
- 모발이식 정보가 궁금하다면?
- ✅ 모발이식 2000모 비용 생착기간 심기 전후 후기
- ✅ 모발이식 3000모 비용 이식 전후 후기(절개)
머리 감을 때 50가닥 탈모일까?
머리를 감고 나서 빠진 머리카락이 50가닥이면 정말 애매한 수치입니다. 그러나 심한 탈모까지는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탈모가 없는 일반 정상인들도 하루에 빠지는 머리카락 양이 70가닥 ~ 많게는 100가닥이기 때문에 머리를 한 번 감았다고 50가닥이 빠진다고 해서 탈모라고 단정 짓기는 힘듭니다.
그러나 하루에 1번 머리를 감는데 머리카락이 50가닥 이상 빠진다면 탈모 초기를 의심해 볼 수 있으며 무리한 다이어트나 스트레스로 인해 머리 한 번 감는 걸로 50가닥 정도는 빠질 수 있으니 50가닥으로는 무조건 탈모라 확정 지을 수 없습니다.
머리 감을 때 100가닥 탈모일까?
머리 감을 때 100가닥 이상 빠진다. 그러면 높은 확률로 탈모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 정상인이 하루 70 ~ 100가닥이 빠지는데 하루종일 일상생활하고 씻고 하는 것 까지 해야 100가닥 정도 빠지는데 한 번 머리를 감았을 때 100가닥이 빠진다면 무조건 탈모 초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예외는 없습니다. 빨리 약으로 시작해야 탈모를 늦출 수 있습니다.
- 정수리 탈모 치료 후기
- ✅ 남자 정수리 탈모 초기에 잡아서 풍성충 된 방법
머리 감을 때 빠지는 양 정상범주는?
머리 감을 때 30가닥이나 40가닥은 정상 범주 입니다.
50가닥도 정상 범주라고 볼 수 있는데 하루에 한 번 머리를 감았는데 50가닥이 빠진 게 아니고 아침에 1번 감고 저녁에 1번 감았는데 50가닥 이상 빠진다면 본인 유전력을 확인하고 탈모 초기를 의심해 봐야 됩니다.
보통 탈모가 있는 상태에서 약을 복용하고 있는 사람이 머리를 한 번 감으면 20가닥 ~ 많이 빠져야 30가닥 정도 빠진다고 보면 됩니다.
머리 감고나서 빠진 머리카락 세는 법
일단 물이 빠지는 하수구 덮개 위의 머리카락을 모두 치워 줍니다.
이후에 머리를 감고 하수구 덮개 위에 쌓인 머리카락의 개수를 세아리면 됩니다.
이전에 머리를 감고 빠져 있던 머리카락이 섞일 수 있기 때문에 머리 감고나서 빠진 머리카락을 정확히 세고 싶다면 머리를 감기 전에 하수구 덮개 위의 머리카락을 모두 치우고 머리를 감아야 정확히 빠진 머리카락을 셀 수 있습니다.
머리 말릴때 빠지는 머리카락 수는?
머리 말릴때 빠지는 머리카락 수도 탈모 진단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보통은 머리를 감을 때 빠질 머리카락들이 다 빠지지만 드라이 할 때, 머리를 말릴 때 빠지는 머리카락이 있을 수 있습니다.
탈모가 있는 제 경험상 탈모 증상이 없던 시절에는 머리를 말릴 때 빠지는 머리카락이 10개 미만이었고 탈모가 시작되던 시기에는 머리 말릴 때 30가닥 가까이 빠졌습니다.
드라이 하고 나면 바닥에 징그럽게 머리카락이 떨어져 있었고 드라이 하면서 몸에 떨어지는 머리카락 느낌이 정말 기분이 좋지 않았습니다.
절대적인 수치는 아니지만 10개 미만은 탈모라 볼 수 있는 정도는 아니고 20가닥 이상 부터는 탈모를 의심해 볼 수준, 드라이 할 때 30가닥 이상 빠진다면 탈모라고 볼 수 있습니다.
탈모인지 정확하게 확인하는 법
자신이 탈모인지 정확하게 확인하는 방법들을 몇 가지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 머리를 감을 때 50가닥 이상 빠진다.
- 머리를 말릴 때 20가닥 ~ 30가닥 이상 빠진다.
- 자고 일어나면 베개 위에 머리카락이 20가닥 이상 빠져 있다.
- 정수리 쪽 머리카락 굵기와 뒤통수 쪽 머리카락 굵기에 차이가 있다.
- 뒤통수 쪽 머리카락이 더 굵음
- 일상생활 중에 얼굴에 자주 머리카락이 떨어진다.
- 빠진 머리카락이 가늘고 갈색 빛을 도는 연모화 증상이 있다.
위 증상 중 여러 가지에 해당 된다면 탈모라고 볼 수 있고 가장 중요한 건 유전력인데 탈모 라는 게 한 세대를 건너 뛰어서 탈모가 올 수도 있기 때문에 사실상 유전력보다 위 증상들을 잘 파악해 두는 게 중요 합니다.
실제로 저의 경우 아버지, 친가 삼촌들, 외가 외삼촌들 모두 탈모가 없는데 외할아버지가 탈모가 있어서 한 세대를 건너 뛰어 제가 탈모가 있습니다. 억울합니다.
- 탈모에 도움이 되는 탈모 치료 보조제 정보
- ✅ 판시딜 가격 싸게 파는 곳, 복용 방법, 6개월 섭취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