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국제결혼 비용 지참금 절차 현실 진짜 후기 정리

베트남 국제결혼 비용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요즘 초혼 연령 층이 높아지면서 혼기를 놓쳐 한국 사람과 결혼하지 않고 국제결혼을 생각하는 분들이 많아 졌습니다.

아직까지 국제결혼 하면 가장 많이 하는 나라가 바로 베트남인데요. 친구 중 한 명이 베트남 국제결혼을 해서 베트남 국제결혼 비용에 대해 아주 잘 알고 있습니다.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전체 혼인하는 사람 가운데 10명 중 1명은 국제결혼을 하고 있고 그 10명 중 1명은 40% 넘는 비율로 베트남 국적의 여성과 결혼을 하는데요.

가장 많이 국제결혼을 하는 베트남 국제결혼 비용은 얼마나 필요한지? 진짜 국제결혼을 한 제 친구에 조언에 따라 정보를 자세히 종합해 보겠습니다.

베트남 국제결혼 절차는 꽤나 까다롭습니다. 보통은 행정사에게 모두 일 처리를 맡기지만 어느 정도 국제결혼 절차 정도는 숙지해 두시는 게 좋습니다.

  • 1. 혼인신고 하기

한국에서 선 혼인신고 이후 베트남에서도 혼인신고 하는 방법이 있고 베트남에서 선 혼인신고를 하고 이후에 한국에서 혼인신고를 하는 방법이 있는데 한국에서 먼저 혼인신고를 하고 베트남에 혼인신고를 하는 방법은 서류 대행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베트남 체류기간이 길어지고 시간도 좀 걸리지만 베트남에서 선 혼인신고 이후 한국에서 혼인신고 하는 방법이 조금 더 대행 비용을 아낄 수 있습니다.

베트남에서 선 혼인신고를 마치면 베트남 정부로부터 발급 받을 수 있는 혼인증명서를 발급 받을 수 있고 베트남 정부의 혼인증명서(원본과 번역본), 신랑 신부 신분증 및 여권 사본, 한국인 호적등본 및 신분증, 베트남인 신분증명서 및 관계가족증명서를 준비하고

혼인신고서를 한국 영사관이나 대사관에서 작성 후 위 서류와 함께 제출하면 결혼이민 비자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 2. 결혼이민 비자 신청하기

베트남에서 혼인 신고를 하고 나면 이제 베트남 신부를 국내로 데려오기 위해 결혼이민 비자를 신청해야 됩니다.

결혼이민 비자는 F-6으로 발급 받을 수 있고 혼인신고증명서와 한국인 주민등록 등본 및 가족관계증명서, 베트남 배우자의 신체검사 결과서 및 재정보증서, 여권과 사진, 결혼이민 비자 신청서를 서류로 준비하면 됩니다.

  • 3. 외국인 등록 신고

결혼이민 비자를 받고 한국에 입국 했다면 입국한 날로부터 14일 이내 외국인 등록 신고를 해야 됩니다.

결혼이민 비자 F-6과 사진, 외국인 등록 신청서, 여권을 제출하면 베트남 배우자가 한국에서 체류할 수 있습니다.

베트남 배우자와 결혼을 하면 베트남 배우자의 집안에 일정 지참금을 줘야 합니다.

이는 국제결혼이라서 주는 게 아니라 베트남 결혼 문화이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주는 비용인데요.

적게는 200만 원 ~ 많게는 500만 원, 혹은 그 이상을 결혼 지참금으로 주기도 합니다.

당연하지만 결혼 지참금을 많이 줄수록 신부 집안에서 더 좋아할 확률이 높아 집니다.

베트남 국제결혼 비용은 당연히 업체에서 소개하는 결혼 비용은 중매 수수료 포함 1,000만 원 ~ 1,500만 원이지만

개인적으로 드는 비용과 지참금까지 다 합치면 대략 적게는 2,000만 원 ~ 많게는 3,000만 원 정도의 결혼 비용을 생각해야 합니다.

업체 비용에 포함되는 항목은 중매 수수료, 항공비, 호텔 숙박, 신혼여행, 신부 어학당, 서류 대행 비용(비자 및 혼인 신고 등), 어학당 기숙사비, 베트남 혼례 비용, 교통비 등이 있고

개인적으로 자잘자잘하게 드는 비용이 장인 장모 용돈이나 결혼 지참금 등을 생각하면 2,000만 원 이상은 필요 합니다.

과거에는 베트남 국제결혼은 40대 ~ 50대 남성들이 많이 했지만 요즘에는 30대 남성들도 베트남 국제결혼을 많이 하는 추세입니다.

베트남 국제결혼에서 가장 애로사항은 신부의 입국이 가장 큽니다.

신부 가족 중에 국내에서 무비자로 일을 하다가 추방된 경우라면 신부도 입국이 제한되는 경우가 생겨서 이런 경우에는 정말 난감한 상황이 생깁니다.

또한 50대에 가까운, 나이가 많은 한국 남성과 결혼하는 베트남 여성일수록 국적을 노리고 결혼하는 경우가 많으며 베트남 여성들은 대부분 결혼 후 베트남에 있는 가족을 위해 빠르게 일을 시작하려는 경향이 높습니다.

확실히 한국 남성의 나이가 많을수록 후회하는 경향이 높습니다.

한국 남성의 나이가 많으면 베트남 신부가 정말 남편으로써 사랑하기 보다는 베트남에 있는 자신의 가족을 위해서 희생한다고 생각하는 편이며

자식을 낳아도 본인이 일을 해서 베트남에 있는 가족을 돕기 위해 육아에 전념하지 않는 편이고 자식을 베트남에 보내자고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반면 30대 ~ 40대에 월급도 괜찮게 받는 남편이라면 베트남 신부도 시댁보다 남편을 위해 살아가는 경향이 높습니다.

베트남에서도 피해야 할 여자라고 해서 결혼사기나 국적 취득을 목적으로 오는 확률이 높기 때문에 아래의 베트남 여자는 웬만하면 국제결혼으로도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 1. 문신이 많은 베트남 여성
  • 2. 베트남 여성의 아버지가 일을 하는지 안 하는지?(일을 안 하면 경제적으로 궁핍한 상태일 가능성이 높음)
  • 3. 다 먹지도 못 하는 음식을 많이 주문하는 베트남 여성
  • 4. 연락이 잘 안 되는 베트남 여성
  • 5. 남자관계가 복잡한 베트남 여성
  • 6. 한국남자의 사생활을 궁금해 하지 않는 베트남 여성
  • 7. 결혼을 대가로 무언가 요구하는 베트남 여성

위 조건들만 잘 따져도 결혼사기나 국적 취득을 목적으로 이용 당하는 결혼을 피할 수 있습니다.

친구 중 한 명이 베트남 여성과 결혼을 했습니다. 주재원에서 일 하다가 퇴직하고 베트남 신부를 한국으로 데려 온 케이스이며 나이가 21살인데 한국사람으로 보일 정도로 외모가 출중 했습니다.

베트남 여자들은 고집이 센 편인데도 친구 와이프는 고집이 그리 세 보이지 않았고 학력은 고등학교까지 받았다고 합니다.

매일 아침과 저녁을 지극정성으로 차려 주고 일을 하려고도 하지 않으며 국적 취득이나 어떠한 목적이 있어서 온 게 아니라 진짜 남편을 사랑해서 한국으로 왔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근데 신부측 부모님 경제적 상황이 별로 좋지 않아서 매 달 50만 원씩 보내 준다고 하던데 그 부분은 좀 아쉬워 보였습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