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군 동대장 월급 연봉 경쟁률 계급 총정리

예비군 동대장 월급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예비군 동대장은 예비군 중대장이라고도 불리는 사람입니다.

보통 예비군 훈련을 가면 그 예비군 훈련을 지휘하는 사람을 예비군 동대장이라고 부르는데요.

의외로 이런 예비군 동대장들은 높은 급여를 받고 있고 군인 출신이다 보니 받고 있는 군인연금도 있어 꽤 돈을 많이 버는 사람들입니다.

예비군 동대장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되고 월급이나 연봉은 어느 정도 받는지? 자세히 한 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예비군 동대장이 되려면 장교 출신으로 전역을 한 사람들만 예비군 동대장 시험을 칠 자격을 부여 합니다.

과거에는 대위 전역자도 예비군 동대장을 할 수 있었으나 지금은 안 되고 소령 전역자만 대상으로 예비군 지휘관 시험을 쳐서 합격하면 예비군 동대장, 중대장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병과도 전투병과인 소령만 가능하며 시험을 쳐서 점수가 높은 순대로 원하는 지역에 배정 받아 예비군 동대장이 됩니다.

시험 과목은 예비군 실무편람, 통합방위법, 민방위법, 비상자원대비법, 향토예비군 설치법, 병역법 등의 과목을 봅니다.

예비군 동대장이라 불리는 예비군 지휘관 시험 난이도는 어떨까요?

사실 예비군 동대장 시험 난이도 자체가 어려운 편은 아닙니다. 되는 기간이 오래 걸릴 뿐이지 시험이 어렵지는 않습니다.

병역법이라든지 예비군법이라든지 생소한 법률을 배워야 하긴 하지만 시험 문제 자체가 그리 어려운 편은 아니고 난이도로만 따지면 9급 공무원 시험보다도 쉽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소령 이상 전역이라는 조건이 붙기에 되기 어려울 뿐이지 시험이 어렵지는 않습니다.

일단 예비군 지휘관인 동대장 자리 경쟁률을 높은 편에 속합니다. 티오 자체도 많지 않을 뿐더러 전국에 몇 명 있지도 않습니다.

철밥통에 급여도 세서 경쟁률이 높고 정년까지 보장 되니까 소령 전역자들은 거의 대부분 국방고시라 불리는 예비군 지휘관 시험을 응시하는 편입니다.

경쟁률은 낮게는 6 : 1 ~ 보통은 10 : 1 이상의 경쟁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예비군 동대장 계급은 과거에는 대위 전역자도 동대장을 할 수 있었으나 요즘에는 대위 전역자는 응시하지 못 하고(2012년 이후)

주로 소령 전역자들만 예비군 동대장 시험을 쳐서 예비군 지휘관을 하고 있습니다.

가끔 중령, 대령 전역자도 예비군 동대장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예전부터 예비군 동대장은 육사 소령 출신이 많이 하고 군인 복지 차원의 자리라 중령으로 진급 못 하고 전역한 소령이 많습니다.

참고로 급수는 5급 군무원입니다.

예비군 동대장은 5급 군무원이고 군무원이지만 엄연한 5급 사무관 직급이라 월급이 결코 적지 않습니다.

월급은 군생활하던 호봉 그대로 받기 때문에 군 생활을 얼마나 하고 전역 했는지에 따라 달라서 정해진 월급은 없지만 수당 포함 적게는 400만 원 ~ 많게는 700만 원 이상의 월급을 받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예비군 동대장 연봉은 10년 전에 이미 평균 연봉이 6,000만 원이었습니다.

그래서 지금 기준으로는 평균 7,000만 원 이상의 연봉을 받고 많이 받는 예비군 동대장들은 세전 8,000만 원 이상도 받을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일반 군인과 달리 정년도 만 60세고 업무 스트레스도 없어서(대부분 상근들 한테 일시킴)신의 직장이라 불립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