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사 정년과 월급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원사는 부사관 계급 중에 가장 높은 계급에 속하는 직급입니다.
이런 원사는 거의 50대가 되어서 진급하는 만큼 오랜 복무기간으로 인해 받는 월급이나 연금도 굉장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원사가 되려면 나이가 어느 정도 되어야 하고 원사의 정년은 몇 세까지인지? 월급이나 연봉은 어느 정도인지? 자세히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 육군 소령은 연금 얼마나 받을까?
- ✅ 소령 월급 연봉 실수령액 정년 연금 총정리
원사 진급 나이
원사로 진급하기 위해서는 나이가 어느 정도 되어야 될까요?
병과마다 다르고 어떻게 입대 했냐, 그리고 몇 살에 입대 했냐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보통 군대에서 20년 이상을 근무해야 원사로 진급할 수 있습니다.
이론적으로 40세가 되면 원사로 진급할 수 있지만 현실적으로 만 40살에 원사로 진급되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빨라도 40대 중반에 원사로 진급되는 편이고
보통은 40대 후반 ~ 50대 초반 사이에 원사로 진급하는 케이스가 가장 많습니다.
원사 정년은 몇 살까지일까?
원사의 정년은 만 55세입니다.
그래서 보통 40대 후반 ~ 50대 초반에 원사로 진급하고 짧게는 5년 ~ 8년 정도 원사로 군 복무를 하다가 전역하게 됩니다.
- 육군 상사는 월급이 얼마나 될까?
- ✅ 육군 상사 월급 실수령액 월급명세서 정리
원사 월급 얼마나 받을까?
원사 월급은 병과마다 다르고 호봉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은 적게 받으면 세전 600만 원대 ~ 많게는 700만 원 이상
정말 많이 받는 원사들은 말년에 세전 월급 800만 원 가까이 받기도 합니다.
실제로 제가 군 복무를 했던 시절 주임원사님이 700만 원 중반의 월급을 받는다고 말해줬을 정도(정년 2년 남음)로 원사가 되면 월급을 많이 받게 됩니다.
원사 월급명세서
실제 원사가 되면 월급이 어느 정도인지 월급명세서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 급여계
- 기본급 – 460만 원
- 정근가산금 – 10만 원
- 가족수당 – 14만 원
- 기술수당 – 4만 원
- 장려수당 – 15만 원
- 직급보조비 – 18만 원
- 초과근무 수당 – 30만 원
- 급여 총계 – 550만 원
- 공제계
- 소득세 – 40만 원
- 지방소득세 – 4만 원
- 기여금 – 40만 원
- 건강보험료 – 18만 원
- 장기요양보험료 – 18,000원
- 군인공제회 – 50만 원
- 희망송금 – 15만 원
- 공제 총계 – 168만 원
- 실수령액 – 382만 원
실제로는 1월, 8월 정근수당과 설, 추석 명절휴가비, 성과상여금, 병과에 따른 수당 등을 다 포함하면 연봉으로 따졌을 때 8,000만 원 전후로 받습니다.
원사 연봉은 어느 정도일까?
원사 연봉도 마찬가지로 병과에 따라 다르고 호봉, 군 입대 나이에 따라 다 다릅니다.
그러나 통상 아무리 적게 받아도 세전 7,000만 원 후반 ~ 많이 받는 원사는 원천징수 기준 세전 9,000만 원 이상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말년 원사 중에서는 세전 1억 원을 넘기는 원사도 볼 수 있습니다.
- 주임원사는 월급이 더 많을까?
- ✅ 주임원사 월급 연봉 연금 총정리, 수당은 이정도를?!
원사 연금은 얼마나 받을까?
군인의 연금은 총 복무기간과 수당을 받는 병과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원사 정도에 전역을 한다면 어느 정도 받는 연금이 정해져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원사로 전역을 하면 아무리 못 받아도 200만 원 후반, 280만 원 정도에서 많이 받는 원사는 300만 원 초반, 320만 원 정도의 연금을 받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