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디자이너 연봉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패션 디자이너는 주로 의류 및 패션 회사에서 일을 하는 사람들입니다.
최근 들어 아동복이나 일반 성인 의류 브랜드, 패션 브랜드 론칭이 많이 되면서 패션 디자이너 수요가 많아진 추세인데요.
이런 패션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학과를 나오고 하는일은 무엇인지? 연봉 같은 급여 수준은 어떤지? 자세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 인테리어 디자이너 연봉은 얼마나 될까?
- ✅ 인테리어 디자이너 연봉 초봉 월급 하는일 현실 전망 정리
패션 디자이너 되는법
패션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우선 패션 관련 학과를 나와 교육을 받아야 됩니다.
물론 패션 관련 학과를 나오지 않고 패션 디자인 교육기관이나 디자인 쪽 의류 회사에서 커리어를 쌓아 패션 디자이너가 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패션 디자인 관련 학과를 나와서 되는 편입니다.
그리고 일반적인 패션회사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패션 관련 디자인 학과를 졸업해야 되기 때문에 거의 필수 과정이라 볼 수 있습니다.
패션 디자이너 학과
패션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패션 관련 학과를 나오셔야 됩니다.
간혹 의류학과로 진학하는 분들이 있는 의류학은 패션과는 거리가 멀고 주로 섬유 생산 관련 전공이기 때문에 의류학은 패션 디자인학이 아닙니다.
패션 디자인 학과는 전국에 꽤 많이 있으며 전국에 30개가 넘는 대학에서 패션 디자인 학과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패션 디자이너 하는일
보통 패션 디자이너라고 하면 의류 디자인만 할 거라 보지만 현실은 일반 중소 패션 기업 기준 의류 디자인 보다는 다른 일을 많이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신입이 디자인 업무 겸 마케팅 업무도 같이 하게 될 수 있고 CS나 업체 미팅이나 촬영 보조, 팝업 행사와 같은 업무도 맡게 될 수 있습니다.
대기업 쪽으로 가면 그나마 정해진 업무 영역 안에서 패션 디자인을 하게 됩니다.
- 마케터는 연봉이 얼마나 될까?
- ✅ 마케터 연봉 중소기업 대기업 신입 초봉 현실 정리
패션 디자이너 초봉
패션 디자이너 업계는 급여가 박봉이라고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패션 디자이너로 의류 회사에 취업하게 되면 결코 높은 초봉을 받지는 않습니다.
일반 중소 브랜드 패션 디자이너들은 초봉으로 2,000만 원 초중반을 받게 되며 중견 및 유명 브랜드 패션 회사 디자이너들은 초봉으로 2,000만 원 중후반의 초봉을 받습니다.
대기업 정도는 되어야 공채 기준 3,000만 원 ~ 4,000만 원 초반의 초봉을 받을 수 있습니다.
패션 디자이너 연봉
실제로 중소 패션 회사에서 8년 정도 재직한 저희 누나가 대리 직급인데 3,000만 원 중후반의 연봉을 받고 있습니다.
신입은 2,000만 원대고 대리는 3,000만 원대, 과장은 4,000만 원대 이 정도가 패션 디자인 업계 평균입니다.
그리고 유명 브랜드나 대기업 쪽으로 가야 초봉으로 3,000만 원대, 대리 정도 되면 4,000만 원대, 10년차 가까이 되면 능력에 따라 4,000만 원 ~ 6,000만 원 사이로 받을 수 있습니다.
대기업 패션 디자이너 연봉은 얼마일까?
대기업 패션 브랜드라 하더라도 업계가 워낙 넓고 다양하기 때문에 연봉의 편차가 큽니다.
통상 대기업 브랜드는 공채 기준 4,000만 원대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으며 결국에 연봉을 계속해서 상승 시키려면 자신의 능력과 역량이 높아야 연봉 협상을 계속 인상하고 이직해서 연봉을 늘려갈 수 있습니다.
대기업 패션 디자이너 쪽은 10년차가 되더라도 능력에 따라 4,000만 원대에 정체된 사람이 있을 수 있고 연봉 1억 가까이 되는 사람도 있는데 연봉 1억은 패션 디자이너 업계에선 극소수입니다.
유명한 패션디자이너 연봉은 얼마일까?
유명한 패션 디자이너들은 당연히 억대 연봉을 받습니다.
그리고 대부분 이름이 알려진 유명한 패션 디자이너들은 회사에 소속되지 않고 본인의 이름을 건 브랜드를 론칭하기 때문에 연봉이 의미가 없어 집니다.
보통 실장급 정도 되면 연봉 1억 원 전후로 받는 디자이너들이 생기는데 이 마저도 극소수입니다.
- 중소, 중견기업 연봉 얼마나 될까?
- ✅ 중소기업 직급별 연봉 연차별 평균 현실 정리
- ✅ 중견기업 연봉 초봉 직급별 평균 연봉 총정리
패션 디자이너 현실
패션 디자이너라고 하면 보통 있는 집 자식들이 많이 간다고 알려진 직업입니다.
실제로 대기업 패션 디자이너들을 보면 옷이 모두 고가의 옷들만 입고 다니고 옷 종류도 다양하기 때문에 굉장히 부유한 느낌을 지울 수가 없는데요.
실제로 대기업 패션 디자이너들은 사내 판매로도 많이 사고 직원 할인으로 디스카운트 받아 사는 것이기 때문에 생각보다 그렇게 고가의 옷은 소비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디자이너들이 보여지는 직업이다 보니 수입 대비 소비가 많은 편이라 돈을 모으기 힘든 직업 중 하나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