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조무사 실습 월급 받을 수 있을까? 연봉 및 나이제한 정리

간호조무사 실습 월급 받을 수 있는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간호조무사는 국가기술자격으로 의사 및 간호사의 보조업무를 수행하는 직업입니다.

하는 일은 주로 보조업무이기 때문에 시험 난이도 자체는 그리 어려운 편은 아니지만 교육과정도 700시간이 넘고 실습 또한 700시간 이상 해야 되기에 취득하는데까지 꽤나 오래 걸리는 자격증입니다.

이런 간호조무사는 월급이나 연봉 수준은 어떤지? 실습 교육 때 월급은 받을 수 있는지? 자세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간호조무사 월급은 병원에 따라 차이가 큽니다. 동네 작은 의원급 병원에서는 수당이 없고 고정 급여로 180만 원, 혹은 200만 원으로 주는 곳도 있으며

규모가 좀 있는 병원급이면 경력도 인정해 주고 수당까지 다 해서 250만 원 ~ 많게는 200만 원 후반의 월급을 받기도 합니다.

전체 간호조무사 인원 중 최저시급 미만의 월급을 받는 비율이 40%에 가깝기 때문 평균적으로 보면 200만 원 전후의 월급을 받는다 볼 수 있습니다.

간호조무사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780시간 이상의 실습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실습은 의무적으로 나가야 합니다.

보건복지부에서 급여(월급)를 받는 실습은 실습으로 인정해주지 않는다고 규정하고 있기 때문에 간호조무사 실습 시 월급을 따로 받을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최근 실습생들이 임금청구 소송을 진행 중에 있으며 재판 결과에 따라 실습 시 월급 지급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간호조무사 연봉은 병원 규모에 따라 달라 집니다. 동네 작은 의원급 병원에서는 보통 2,500만 원 전후의 연봉을 받습니다.

적게 받는 곳은 연봉 2,100만 원 ~ 2,200만 원인 곳도 있습니다.

규모가 있는 병원급에서는 3,000만 원 전후로 받을 수 있으며 대학병원의 정규직이면 3,000만 원 중후반의 연봉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경력은 인정해 주는 병원도 있으나 규모가 작은 동네 의원급 병원에서는 경력을 인정해 주지 않아 연봉 상승이 없는 곳도 있으며 경력을 인정해 줘도 1년에 100만 원 정도 올려주는 곳이 많습니다.

간호조무사 자격 취득은 60세 이상은 시험에 응시할 수 없기 때문에 간호조무사 자격 취득이 불가능합니다.

간호조무사 취직 나이제한은 별도로 없고 보통 50대가 되어서도 지방 시골 병원급에서 간호조무사로 일할 수 있으며 해당 병원이 망하지만 않는다면 60대가 넘어서도 간호조무사로 일할 수 있습니다.

간호조무사 자격 취득은 이론과 실습 포함하여 1,500시간에 가까운 교육을 이수해야 되기 때문에 단기간에 취득할 수 있는 자격은 아닙니다.

그러나 실습을 나갈 때 병원에 따라 토요일, 일요일 근무하는 병원도 있기에 빨리 따고 싶다면 주 5일 실습에 더불어 토요일이나 일요일까지 실습을 나가면 의무 실습이수 기간을 단축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금 더 빨리 딸 수 있습니다.

보통은 1년씩 걸리지만 빠른 사람들은 10개월 미만의 기간으로 간호조무사 자격을 취득하게 됩니다.

간호조무사는 독학이 불가능합니다.

시험 자체는 쉽기 때문에 독학으로 공부가 가능하지만 간호학원을 나와야 시험 자격이 주어지기 때문에 학원비를 아끼겠다고 독학해서 간호조무사 시험을 친다는 건 어렵습니다.

또한 실습을 나갈 때도 학원이랑 연계된 병원으로 실습을 나가기 때문에 간호학원을 수료 후 간호조무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간호조무사 학원은 지역마다 다르고 학원마다 다르게 받습니다.

보통 저렴한 지역은 200만 원 ~ 250만 원 정도이며 비싼 지역은 학원비만 300만 원 ~ 350만 원까지 받는 곳이 있습니다.

또한 일시불이 아닌 한 달 18만 원 ~ 최대 30만 원 사이로 받는 곳도 있습니다.

학원비가 300만 원이라 쳐도 실습 나갈 때 입는 실습복이나 실습비, 책값 까지 다 하면 거진 30만 원 이상은 더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원에 따라 국비 지원 사업이나 지역 지원 사업에 해당될 경우 국비 지원을 받을 수 있는데 국비 지원 시 월 8만 원 ~ 10만 원 정도로 학원을 다닐 수 있습니다.

간호조무사는 대부분 여성분들이 많이 합니다. 남자 간호조무사도 있지만 대형병원급 정도 아니면 일반 의원급에서는 볼 수가 없을 정도로 남자 간호조무사는 없습니다.

간호조무사의 장점은 나이가 들어서도 병원에 취업이 가능하다는 점이 있지만 임금 수준이 최저임금보다 못한 수준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전체 40% 가까이 최저임금 이하)

물론 동네 의원급이 아닌 공장형 프랜차이즈 병원이나 전문의가 2 ~ 3명 이상 상주하는 곳 경력도 쳐주고 최저임금 이상의 임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간호조무사는 3D 업종이라 불릴 정도로 현장에서 힘든 일을 많이 하고 직업적으로 비하되는 업종으로 인식이 있습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