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방 일당 월급 일자리 구하는법 요령 5개월 찐후기

곰방 일당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저는 군대 있을 때 각종 포상휴가와 분대장 휴가 등 말년휴가에 붙여 20일 이상 휴가를 나갔었습니다.

5일 정도는 회포를 푸느라 친구들 만나고 술마시고 했지만 남은 15일은 알차게 보내고 싶어 노가다를 했었고 하면서 만난 팀장님을 통해

전역 후 5개월 정도 곰방 노가다를 할 수 있었습니다. 당시 곰방 알바를 했던 기억을 떠올려 곰방 일당과 일자리 구하는법, 곰방 요령 등에 대해 알려드려볼까 합니다.

곰방 알바 구하는법

곰방 알바 구하는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저처럼 인력사무소 노가다 갔다가 소장 눈에 띄여서 팀원으로 일하게 되는 케이스

두 번째는 인력사무소에 나갔는데 곰방 현장일 때, 세 번째는 밴드나 당근마켓처럼 지역 SNS를 통해 곰방 일자리를 구했을 때

마지막으로 확률은 적지만 간혹 곰방만 하는 팀에서 알바 구하는 어플을 통해 팀원을 모집하곤 하는데 이런 곳에 지원하면 곰방을 할 수 있습니다.

곰방 일당

요즘 곰방 일당은 한 현장에 기본 15 ~ 20만 원 정도 받습니다.

곰방을 팀으로 움직이는 곳은 다른 현장도 다니면서 하루 2 ~ 3회까지도 곰방을 치며 많이 받을 때는 일당으로 50만 원씩 받기도 합니다.

여기서 인력사무소를 통해 곰방을 했다면 수수료로 10%, 혹은 15,000원을 떼면 대략 14 ~ 18만 원의 일당을 순수익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곰방 월급

곰방 월급은 팀으로 움직이게 되면 현장에 따라, 곰방 자재에 따라 일당이 달라지며 하루 현장 수마다 월급의 차이가 큽니다.

주 5일 하루에 현장 하나만 곰방을 치면 대략 400 ~ 500만 원의 월급을 받고 전문적으로 곰방만 치는 팀에서 일하면 곰방을 하루 1 ~ 3회씩 치기 때문에 600 ~ 800만 원까지도 월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곰방 퇴근시간

곰방 퇴근시간은 무조건 야리끼리입니다.

야리끼리는 공사현장에서 쓰이는 용어이며, 자기 일이 끝나면 대충 일단락 된다는 뜻으로 옮겨야 될 곰방 자재만 다 옮기면 퇴근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곰방만 전문적으로 치는 팀은 3시간 안에 현장 하나를 야리끼리 놓고 다음 현장에 가서 다시 곰방을 칠 수 있는 겁니다.

팀 단위로 움직이는 게 아니면 평균적으로 곰방은 빠르면 점심시간 이전에, 늦어도 오후 3시 이전에는 끝나는 편입니다.

곰방 하는 요령

곰방을 처음하면 시멘트 한 포대(40kg)도 힘들지만 일주일만 해보면 두 포대 까지는 초보자도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곰방은 절대 앞으로 자재를 매어서는 안 되고 허리로 받쳐서 뒤로 들어야 안 다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릎 보호대는 필수입니다. 막상 하면 무릎이 안 아프지만 이게 누적되면 무릎에 치명적인 손상을 줍니다.

저는 헬스할 때 쓰던 니스트랩과 벨트를 착용하고 곰방을 쳤으며 벨트에 살짝 걸쳐서 포대를 얹으면 좀 더 편하게 일할 수 있습니다.

곰방 장단점

곰방을 하며 느꼈던 장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장점
    • 퇴근이 빠르다
    • 단순 노동이라 일머리가 필요없다.
    • 팀 단위로 다니면 월급이 많아진다.
  • 단점
    • 일이 익숙하지 않으면 몸이 버티질 못 한다.
    • 다칠 수도 있다.
    • 일이 없는 날도 있다.

제가 느꼈던 곰방의 가장 큰 장점은 야리끼리가 되니까 일찍 퇴근하고 부업, 투잡이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곰방 5개월 알바 후기

저는 전역 전 인력사무소에 곰방 팀장님에게 눈에 띄여서 전역 후 5개월 정도 곰방 팀에서 일할 수 있었고 현장은 주로 대구 혁신도시 근처에서 일을 했습니다.

일당은 16만 원, 현장 소장님이랑 얘기가 잘 되면 물량을 더 받아서 일당을 32만 원 받았던 날도 많았습니다.

곰방은 3명이서 했으며 6 ~ 7시부터 시작해 늦어도 12시 전에 끝을 냈으며 소장님하고 얘기가 잘 되서 물량 받으면 그 현장에서 2탕을 했고

물량이 없으면 다른 현장에 가서 또 곰방을 치곤 했습니다. 주 6일을 했으며 한 달에 거의 40공수 이상은 계속 했던 것 같습니다. 월급은 500만 원대 정도 받았던 것 같네요.

그렇게 5개월 일하고 혁신도시가 거의 공사가 마무리 되면서 일이 없어 팀은 해체 했지만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저는 군대 가기 전부터 3대가 400에 가까웠고 몸무게가 85kg일 정도로 힘이 좋았으며 군대에서도 운동을 꾸준히 해서 덩치가 제법 있었습니다.

곰방하면서 다친 곳도 없고 몸에 무리가 온 곳도 없으며 아직까지도 무릎이나 허리디스크 같은 게 없는 걸 보면 곰방을 한다고 무조건 다치는 건 아닌 듯 합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