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의원 연봉 월급 급수 출마 자격 혜택 총정리

구의원 연봉과 월급, 출마 자격 등 구의원과 관련된 정보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구의원은 광역의원과 기초의원 중 기초의원에 속하는 지역구 기초의원입니다.

기초의원 중 구의원은 선출의원 + 비례의원 포함 약 3,500명 이상 정수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런 구의원은 연봉과 월급, 혜택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구의원 출마 자격

구의원 출마 자격은 딱히 까다롭지 않습니다.

  • 출마하는 지역 관할구역에 60일 이상 주민등록이 되어 있을 것
  • 나이가 25세 이상일 것

위 두 가지 자격 요건에만 해당된다면 누구나 구의원에 출마할 수 있습니다.

단, 출마하는데 정당의 힘이 크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필수는 아니지만 정당 가입을 하는 게 유리합니다.

구의원 하는 일

구의원으로 선출되면 공공의 이익을 위해 해당 지역구의 조례를 제정하고 예산안 심의, 감사 및 기업과 공공기관 감시 역할

그리고 지역구 주민들의 민원을 수용하여 해결하는 노력 등 대부분 지역 발전을 위한 일들을 하게 됩니다.

구의원 혜택

구의원이 된다고 해서 특별한 혜택은 없습니다.

가끔 지자체에서 해외연수 갈 일이 생기면 가는 것 말고는 없습니다.

구의원 월급

기초의원인 구의원 월급은 2006년 이전에는 무급으로 임기를 끝마쳤지만 2006년 이후 유급제로 바뀌면서 월급을 받고 있습니다.

구의원 월급은 지역별로 편차가 있으나 보통 400만 원 전후로 받고 있으며

서울 강남구 같은 지역은 구의원 월급이 500만 원이 넘습니다.

구의원 연봉

마찬가지로 연봉 또한 지역별로 편차가 있으며 적게 받는 지역의 구의원은 연봉 4,000만 원 대

평균적으로는 5,000만 원대 연봉을 받고 있습니다. 가장 많이 받는 강남구 구의원 연봉은 2016년 기준으로 5,800만 원대였으니 지금은 6,000만 원을 상회할 것으로 보입니다.

구의원 급수

구의원은 선출 시 지방정무직 공무원으로 보고 있지만 선거로 선출되는 선출 정무직 공무원이라 급수는 따로 없습니다.

그러나 의전 대우로 보면 도의원보다는 조금 낮은 4급 ~ 5급 정도의 급수 대우를 받고 있습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