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기자 연봉 월급 하는 일 되는 법 현실 총정리

방송기자 연봉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방송기자는 방송국에서 사건 사고를 취재, 편집하여 매체에 보도하는 사람들입니다.

과거에는 정의사회를 위해 기자를 꿈꿨던 사람들도 있었겠지만 요즘에는 사회적 지위도 일반적이지 않고 급여 수준도 나쁘지 않아 일자리 개념으로 방송기자라는 직업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이렇게 방송기자가 되면 어떤 일을 하는지? 방송기자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되는지? 월급이나 연봉 수준은 어떤지? 자세히 정보를 종합해 보겠습니다.

방송기자가 되기 위해서는 최종적으로 KBS나 MBC, 혹은 YTN 같은 언론사 공채 시험에 합격하면 방송기자가 될 수 있지만 어느 정도 자격 요건이 갖춰 줘야 됩니다.

가장 중요한 건 대졸 이상의 학력이 필요할 수 있어서 언론학, 방송학과 같은 전공을 수료하는 게 유리 합니다.

그리고 방송기자라 함은 인터뷰나 취재를 통해 보도를 하기에 글쓰기 능력과 언변,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해서 관련 대외활동이나 커뮤니케이션 스킬들을 늘려 놓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단편적으로만 보면 방송기자는 그저 뉴스에 나와 자신이 취재한 기사 내용을 보도만 하는 줄 아는데 방송기자는 다양한 일을 합니다.

윗 선처럼 그저 전국민이 다 알고 있는 보도자료만 사무실에서 휘갈기며 일을 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지만 특종을 위해 직접 현장에서 발로 뛰고 취재하고 인터뷰 따고 기사 쓰고 하는 일을 반복하게 됩니다.

그 과정 속에서 내가 쓴 기사가 사회적으로 큰 반향을 일으키고 이슈를 몰고 온다면 그만큼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직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방송기자 월급은 언론사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워낙 보수적이라 정확한 월급 체계가 알려진 바는 없지만 현직자들의 말에 따르면 MBC나 SBS는 방송사 중에서도 대기업 상위권에 속하는 월급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KBS도 그에 준하는 월급을 받는데 연봉 상승률이 가장 높은 편에 속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MBN, 채널 A, JBTC, 조선일보 같은 종편 방송사는 그보다는 다소 낮은 월급을 받고 이 중에서 조선일보는 중견 수준의 월급을 받는다고 합니다.

말한대로 방송사 쪽은 워낙 보수적이라 정확한 연봉 체계가 구체적으로 알려진 바가 없으나 현직자들의 말에 따르면 지상파 3사는 5,000만 원 후반 ~ 6,000만 원 중반 수준

종편 채널 방송사는 적게는 4,000만 원 초반 ~ 5,000만 원 중반대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매경, 한경 같은 경제지 언론사는 급여가 높기로 소문이 나서 3년차 기준으로 5,000만 원 중후반의 연봉을 받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한 언론사 보도에 따르면 KBS 직원 연봉이 초임 기준 4,000만 원 후반 ~ 5,000만 원 초반으로 알려 졌으며

기자는 계약 연봉만 위 금액 비슷하게 받고 각종 수당이나 이것저것 원천징수 기준으로는 6,000 ~ 7,000만 원대라 보시면 됩니다.

MBC와 SBS도 KBS에 준하는 수준의 연봉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SBS가 민영이라 조금 더 높다는 얘기가 많습니다.

5년차 정도 기자면 지상파 3사는 대략 7,000 ~ 8,000만 원 많게는 9,000만 원 가까이 받을 수 있으며

종편 채널인 경우 5,000 ~ 6,000만 원 사이, 매경이나 한경 같은 경제 언론사는 7,000 ~ 8,000만 원 정도 받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지상파 3사 정도 방송사면 10년차가 됐을 때 웬만하면 연봉 1억은 넘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초봉이 이미 원천징수 기준 6,000 ~ 7,000사이이며 KBS와 MBC는 호봉제가 10년이면 대략 16 ~ 17호봉 정도 되기 때문입니다.

기자는 젊을 때 하면 좋은 직업이라고 불문율이 붙어 있습니다.

하후상박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기자 연봉은 신입 ~ 5년차 사이에는 연봉 상승률이 높아 대기업 저리가라할 정도로 많은 급여를 받지만 이후부터는 연봉 상승률이 매우 낮아 결국엔 대기업 보다 낮은 임금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지상파 같이 규모가 있는 방송사가 아니면 취재비 수당도 적고 교통비 같은 업무추진비 지원이 적거나 없을 수 있고 중소 언론사는 기본급 자체가 낮기도 합니다.

참고로 KBS와 MBC는 호봉제이고 SBS는 민영 방송사라 급여 테이블이 다릅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