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유턴 벌금 벌점 기준 카메라에도단속될까?

불법유턴 벌금과 벌점 기준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불법유턴은 운전을 하면서 누구나 한 번쯤 하게 되는 일입니다.

저 또한 과거에 비보호 좌회전 신호에서 빨간불에 유턴했다가 불법인줄 모르고 단속된 경우가 있어 그 이후로는 불법유턴을 하지 않는데요.

이런 불법유턴은 단속되거나 다른 차량의 블랙박스 영상으로 신고를 당하면 벌금이 부과되고, 또 일정 기준에 따라 벌점이 부과되는 경우도 생깁니다.

불법유턴과 관련된 정보들을 자세히 한 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불법유턴 벌점 기준

불법유턴 벌점 기준은 중앙선 침범 유무를 따집니다. 보통 유턴 구간에서는 차선이 만들어지면서 유턴할 수 있는 구간이 만들어지는데

이 구간에서 신호를 위반해서 유턴하면 단속 시 15점의 벌점이 부과되며 유턴차선 구간이 없는 곳에서

중앙선 및 중앙분리선을 침범하여 불법유턴하게 되면 중앙선침범, 12대 중과실 명목으로 벌점이 30점 부과됩니다.

유턴 금지구역이나 일반 도로와 같이 일반적인 구간에서는 불법유턴 해도 벌점이 없습니다.

불법유턴 벌금

불법유턴 단속 시 벌금을 어디서 하든지 무조건 승용차는 6만 원, 승합차는 7만 원이 부과 됩니다.

만약 단속 카메라로 단속되거나 일반 시민의 블랙박스 영상 신고로 단속되는 경우엔 과태료가 부과되며 과태료는 승용차 9만 원, 승합차 10만 원이 부과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경찰한테 단속되면 운전면허증을 제시하고 운전자를 특정할 수 있기 때문에 벌금, 즉 범칙금이 6만 원 부과되는 것이고 운전자가 누군지 모르는, 단속 카메라나 블랙박스 영상으로 신고되면 해당 차량에 부과되는 과태료로 9만 원이 나오는 겁니다.

불법유턴 단속되는 경우

불법유턴이 단속되는 경우는 크게 세 가지입니다.

  • 1. 경찰에게 직접 단속되는 경우
  • 2. 단속 카메라에 단속되는 경우
  • 3. 일반 시민의 블랙박스 영상으로 신고되는 경우

사실상 단속 카메라에 불법유턴이 단속되는 경우가 가장 적으며 그 다음으로 경찰에게 직접 단속, 가장 많이 단속되는 경우는 일반 시민이

자신의 차량에 달린 블랙박스 영상으로 신고하는 경우가 최근 들어 가장 많습니다.

불법유턴 카메라 단속될까?

보통 단속 카메라는 1, 2차선 루프 센서를 통해 단속하게 되는데 불법유턴 하는 좌회전 차선까지 단속하는 단속 카메라는 많지 않습니다.

그러나, 좌회전 차선까지 단속하는 레이저 센서식 단속 카메라는 유턴하는 좌회전 차선까지 단속하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는 불법유턴 시 단속카메라에 단속될 수 있습니다.

또한 1, 2차선 뿐만아니라 좌회전에도 루프 센서가 있는 단속 카메라도 불법유턴이 단속될 수 있습니다.(대부분은 없음)

불법유턴 고지서 언제 날아올까?

보통 고지서는 단속되고 3일 ~ 4일 이내 우편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이전에 단속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경찰청교통민원24, 이파인 홈페이지를 통해서 최근단속내역 조회로 단속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불법유턴 신고하는 방법

만약 불법유턴하는 차량을 신고하고 싶다면 불법유턴한 차량의 불법유턴 주행 블랙박스 영상을 제출해서 신고하여 과태료를 먹일 수 있습니다.

신고 홈페이지는 안전신문고 ▶️ 자동차 교통위반 메뉴를 통해 신고할 수 있으며 위반 일시, 위반 차량번호, 위반 위치, 위반 블랙박스 영상을 첨부해서 신고하시면 됩니다.

불법유턴 사고 시 과실비율

불법유턴 시 사고가 났다면 사고장소나 교통체계를 확인해 봐야 알겠지만 대부분 불법유턴 차량이 100%로 잡히며

상대 차량이 과속한 경우엔 불법유턴 80 : 과속 20 정도로만 과실이 잡히는 편입니다.

불법유턴을 중앙선을 침범하여 한 경우라면 12대 중과실에 해당되기 때문에 사람이 다치거나 사망하면 2,000만 원 이하의 벌금 및 5년 이하의 징역과 같이 형사처벌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