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바구미 퇴치 방법 쌀벌레 안생기게 하는법

쌀바구미 퇴치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쌀바구미는 쌀벌레라 불리는 벌레입니다. 주로 우리가 먹는 대표적인 곡식인 쌀이나

찹쌀, 보리, 밀 등에 서식하며 곡식에 피해를 입히는 벌레 중 하나입니다. 딱히 인간에게 큰 해를 끼치는 벌레는 아니지만 쌀자루에 들어있는 쌀바구미를 보면 괜시리 그 쌀이 먹기 싫어지는데요.

쌀바구미는 왜 생기는지? 쌀벌레가 생긴 쌀은 먹어도 되는지? 퇴치는 어떻게 하는지? 자세히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쌀바구미가 뭘까?

쌀바구미는 쌀벌레라 불리는 벌레입니다.

주로 인간의 주식이 되는 쌀, 보리, 찹쌀, 옥수수 등의 곡식 자루에 서식하며 특히 쌀에 가장 좋은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쌀눈을 주식으로 삼아

배설까지 하는데 이 배설물에는 발암 물질이 극소량 들어 있다고 합니다.

딱히 인간을 물거나 하지는 않으며 생긴 게 꼭 사슴벌레 같이 생겼으나 사슴벌레처럼 그리 딱딱하지 않으고 손으로 눌러서 쉽게 죽일 수 있습니다.

쌀벌레 생기는 이유

쌀벌레는 습한 환경에 잘 생기는 해충이며 외부에서 쌀통 안으로 유입되기 보다는 이미 쌀 안에 쌀바구미의 알이 있고

거기서 부화한 쌀바구미가 번식해서 우리 집 쌀에 쌀벌레가 생기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쌀벌레 알이 쌀에 있는 이유로는 정미소에서 도정 후 포장하기 이전에 쌀벌레가 알을 깐 것일 수도 있고 이미 집 쌀통에 쌀바구미가 서식하고 있는 상태에서 쌀벌레가 알을 깐 것일 수도 있습니다.

쌀벌레는 실내 온도가 25도 ~ 28도 사이가 되면 가장 왕성하게 활동하고 번식하기 좋은 온도가 되기 때문에 주로 여름, 가을철에 가장 많이 생깁니다.

쌀바구미 퇴치 방법

쌀바구미 퇴치 방법은 세 가지 정도 있습니다.

  • 쌀 냉장보관 하기

쌀바구미는 낮은 온도에서는 죽기 때문에 쌀을 냉장고에 냉장 보관하시면 됩니다.

  • 계피 꽂아 놓기

쌀에 계피를 꽂아 넣으면 계피 특유의 매운 향이 방충 효과를 불러 일으키면서 쌀벌레가 기피하게 됩니다.

효과는 가장 낮습니다. 쌀벌레가 계피 향을 싫어해서 기피할 뿐이고 죽이지는 못 하기 때문에 알을 까서 번식할 수도 있습니다.

  • 쌀통에 보관하지 않기

쌀바구미가 나온다면 이미 쌀통에 쌀바구미 알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후로 가져오는 쌀들은 쌀통이나 쌀독에 넣어두지 마시고 페트병이나 플라스틱 용기에 따로 소분해서 완전 밀폐 보관하시는 게 쌀벌레 번식을 막는 방법입니다.

이 외에도 이미 쌀벌레 퇴치제와 같은 제품을 사용하여 퇴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쌀벌레 안생기게 하는법

쌀벌레가 이미 서식하고 있는 쌀을 모두 꺼내서 일광건조 시킵니다. 습한 환경을 좋아하는 쌀벌레는 일광 건조 시 모두 죽게 되며 건조가 끝난 이후에는 다시 쌀통이나 쌀독을

깨끗하게 청소한 뒤 일광 건조한 쌀을 다시 넣어 두시면 됩니다.

혹은 쌀통이나 쌀독에 이미 쌀벌레 알이 있을 수 있기에 플라스틱 용기나 페트병에 쌀을 소분해서 완전밀폐 보관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쌀벌레 생긴 쌀 먹어도 되나요?

쌀벌레가 생긴 쌀을 생쌀로 먹으면 몸에 좋지 않습니다.

쌀벌레의 배설물에는 퀴논이라는 발암물질이 있기 때문에 쌀벌레가 있는 생쌀 섭취는 권장하지 않지만 물에 씻어서 먹으면 인체에 큰 영향이 없기 때문에

생쌀로 먹는 게 아니라면 물에 씻어서 밥을 지어 먹으셔도 상관없습니다.

쌀벌레 퇴치제

쌀벌레 퇴치제는 스프레이형이 있고 쌀통에 꽂아서 방충효과를 내는 퇴치제 형태가 있습니다.

스프레이형은 말 그대로 천연 성분, 겨자나 계피 오일을 뿌려주는 형식이고 쌀통에 꽂는 퇴치제는 쌀통에 꽂음으로써 쌀벌레가 기피하는 향을 내어 쌀벌레를 쫓아내는 식으로 사용되는 제품입니다.

두 제품 모두 인체에 무해하기에 직접적으로 쌀에 사용해도 무방하지만 사실상 두 제품 모두 방충효과일 뿐 직접적인 퇴치효과가 없기 때문에 선택은 개인의 판단입니다.

쌀바구미 퇴치 후기

저 또한 자취하던 시절 쌀바구미 때문에 꽤나 골머리를 앓았습니다.

쌀벌레를 방치하면 이게 쌀통을 넘어서 방 안으로도 돌아 다니기 때문에 한 두마리 보일 때 퇴치하는 게 좋습니다.

가장 먼저 해본 일은 계피를 사서 쌀통에 꽂는 일이었으며 쌀통에 꽂아두니 확실히 쌀 표면에는 쌀벌레가 보이지 않았으나

쌀을 씻을 때 보면 쌀벌레가 한 두마리씩 섞여 있는 걸 보니 100% 퇴치 효과는 없고 기피하게 만드는 방충효과만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후에 쌀통에 든 쌀을 모두 꺼내어 신문지를 깔고 햇빛이 잘 드는 베란다에 일광 건조를 시켰으며 기어 나오는 쌀벌레를 모두 잡아 죽이고 여름철 3시간 정도 일광건조 시키고

쌀을 페트병에 소분해서 담아 밀폐보관한 뒤로는 쌀바구미를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