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단장 계급 월급 연봉 여단 연대 차이 총정리

여단장 계급과 월급 연봉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여단장은 잘 모르는 사람들이 들었을 때 사단장이랑 비슷한가?라고 생각할 수 있는 직책입니다.

실제로 여단과 연대 차이에 대해서도 잘 모르는 분들이 많고 여단 규모도 어느 정도인지 가늠을 못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오늘 제가 여단장 계급과 여단장들이 받는 월급, 연봉, 여단과 연대의 차이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단장 계급

여단장 계급은 대령 ~ 준장입니다.

사단 예하 여단이면 여단장 계급이 대령이며 독립여단 부대면 여단장 계급이 준장입니다.

예를 들어 수도기계화보병사단의 예하 여단인 제1기계화보병 여단은 계급이 대령이며 2기갑여단처럼 독립전투여단은 계급이 준장입니다.

여단장 월급

여단장 정도되면 월급이 상당합니다.

기본급만 600 ~ 700만 원이며 수당까지 다 받으면 월급이 800 ~ 900만 원 이상이 됩니다.

대령부터는 직급보조비만 70만 원 이상이며 준장은 100만 원에 가깝게 받기에 여단장 월급은 평균적으로 월 700 ~ 800만 원대라 볼 수 있습니다.

많이 받는 여단장은 월급 1,000만 원도 어렵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여단장 연봉

여단장은 대령이라도 기본 연봉이 세전 1억은 기본으로 넘습니다.

기본급에 교통보조비, 직급보조비, 가계지원비, 명절 휴가비, 시간 외 수당, 전근수당, 급식비, 연가 보상비, 성과 상여금 등 영혼까지 끌어모으면

준장 기준 연봉이 1억 ~ 1억 3,000만 원까지도 받습니다.

여단장 정도되면 연봉이 중요한 게 아니라 연금이 월 300 ~ 400만 원씩 나옵니다.

여단 규모 병력 수

여단 병력 수는 여단 규모에 따라 다릅니다.

사단 예하 여단은 병력 수가 대략 2,000 ~ 3,000명 정도지만 독립적인 전투가 가능한 독립여단은 병력수가 3,000명 ~ 5,000명 이상 됩니다.

또한 독립여단은 여단 직할대가 많으면 10곳 가까이 되기 때문에 병력 수는 그만큼 더 늘어나게 됩니다.

여단 연대 차이

여단이라고 하면 단급이라 편제가 무조건 연대보다 상위편제로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연대가 모여 여단을 구성하는 게 아닌 사단이 구성되는 것이며 사실상 여단과 연대는 부대로써의 위치에선 거의 동등한 관계라 볼 수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연대보다 여단이 부대 규모가 크고 여단이 사단보다 작은 건 맞습니다여단과 연대의 차이

연대는 보병연대에 사단 내 포병연대 및 전차 그리고 지원연대의 지원을 받아 작전을 이룰 수 있고 여단은 여단 내 예하 대대에 포병, 전차, 지원대대가 있기 때문에 독자적인 작전 수행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여단 사단 차이

보통 독립여단이 아닌 경우 연대가 모여 여단이 되고 여단이 2개 정도 모이면 사단이 됩니다.

사단은 여단의 상위편제이며 사단 예하 여단은 여단이 연대급 규모의 부대이며 독립적인 전투가 가능한 독립여단

군단급 이상 부대의 예하 여단이라고 구분하시면 되겠습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