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치료사 연봉 월급 하는일 수명 현실 전망 정리

작업치료사 연봉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아마 작업치료사라고 하면 처음 듣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그럴 만도 한 게 저 또한 병원에서 일 하는 누나가 작업치료사 남자친구에 대해 말해 주지 않았다면 몰랐을 직업이었습니다.

작업치료사라는 직업이 물리치료사라는 직업과 하는일이 되게 비슷해 보이지만 엄연히 다른 부분이 있습니다.

작업치료사는 어떤 일을 하는지? 월급이나 연봉과 같은 급여 수준은 어떤지? 그리고 작업치료사라는 직업의 현실과 전망에 대해 정보를 종합해 보겠습니다.

작업치료사는 크게 5가지로 아동/노인/정신건강/성인/지역사회 작업치료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진로에 따라 업무영역이 크게 달라지며 주로 작업치료 대상자, 즉 정신적 신체적 장애가 있는 사람을 일상 생활에 복귀할 수 있게 치료 계획 및 직업 재활 훈련과 같은 일을 도와주는 전문 의료인입니다.

보통 건강 복지센터나 아동 발달센터, 대학병원, 보건소, 요양병원, 정신병원, 종합병원, 재활병원 등에 취업할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곳에서는 보기 힘든 직업입니다.

작업치료사 같은 직업의 월급은 어디에 취직 했냐에 따라 월급의 차이가 큽니다.

보통 대학병원에 작업치료사로 취업을 많이 하는데 대학병원 작업치료사 월급은 물리치료사 같은 다른 보건의료직과 동일한 임금 테이블이기 때문에 대학병원에 따라서도 작업치료사 월급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보통 대학병원에서 작업치료사 월급은 200만 원 초중반이고 서울 빅5와 같이 큰 대학병원은 200만 원 후반으로 받습니다. 그 밑으로 요양병원, 재활병원, 의원급에서는 200만 원 초반의 월급을 받게 됩니다.

센터도 200만 원 초반을 받기도 하는데 일부 100만 원 후반대로 주는 센터도 있습니다.(수가제로 해서 인센티브 개념으로 더 받아 가는 곳도 있음)

작업치료사 연봉은 어디에 취업을 했냐에 따라 큰 차이를 보입니다.

일반적인 대학병원 작업치료사 연봉은 신입 기준 2,000만 원 후반 ~ 3,000만 원 초반의 계약 연봉을 받습니다.

조금 규모가 큰 대학병원은 임금 테이블이 더 높기 때문에 3,000만 원 이상의 계약 연봉을 받습니다.

공공기관, 일반 재활병원이나 요양병원, 종합병원에서 작업치료사는 대략 2,000만 원 중후반의 연봉을 받게 됩니다.

센터급이거나 규모가 작은 병원일 경우 2,000만 원 초중반의 연봉을 받으며 센터는 파트타임, 정규직 유무에 따라서 연봉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물리치료사와 작업치료사는 둘 다 재활을 돕는데 있어서 공통점이 있지만 엄연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물리치료사는 주로 환자의 운동장애를 중점으로 두고 신체적인 재활을 목적으로 치료를 하는 사람이고

작업치료사는 환자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장애를 재활하여 사회적응을 도와 주는 치료를 하는 사람이라는데 있어서 두 직업의 차이가 있습니다.

작업치료사가 업무와 치료 범위가 훨씬 넓고 많습니다.

작업치료사 수명은 현직으로 일 하고 있는 누나에게 듣기로 짧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학병원 정규직으로 일을 하는 경우 퇴직하지 않는 이상 정년까지 일할 수 있지만 많은 대학병원에서 기간제로 작업치료사를 채용 공고를 올리는 게 현실이고 기간제로 일 하다가 다른 곳에 이직하는 건 쉽지만

나이가 30살이 넘어 가면서 부터는 작업치료사로써 이직이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30대 초반까지 대학병원 정규직이 안 되는 이상 다른 진로를 선택하거나 이직이 쉽지 않지만 일할 수 있는 곳을 찾아서 일을 하게 됩니다. 종합병원 까지는 그래도 정년까지 작업치료사로 일할 수 있는 곳이 많습니다.

그래도 체력적인 부담은 작업치료사가 물리치료사보다 덜 힘든 편에 속합니다.

사실 작업치료사는 의료 보건인 직업 중에서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직업은 아닙니다.

자주 비교되는 물리치료사는 여러 써티가 있으면 인센티브도 많이 받고 수당도 많이 받기 때문에 작업치료사 보다 훨씬 많은 수입을 올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의료 보건인들 사이에서 작업치료사는 박봉으로 통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연봉이 박봉이라 이직률도 높은 편입니다.

그러나 작업치료사는 물리치료사 보다 넓은 작업 영역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곳에서 일을 하고 취업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작업치료사 전망 자체는 좋은 편에 속합니다.

사회복지 제도가 늘어 나면서 작업치료사 수요가 실제로도 늘어나는 추세이며 노인 인구 증가로 인해 작업치료사가 일할 수 있는 재활병원, 요양병원도 늘어나고 있어서 작업치료사의 수요가 많습니다.

그리고 향후 국가에서 늘어나는 치매 환자를 관리하기 위한 치매 안심 센터가 개설 된다면 작업치료사가 해당 분야에 진출할 수 있기에 사실상 급여가 박봉이지만 전망 자체는 작업치료사가 물리치료사 보다 좋습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