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빵사 월급 연봉 되는법 하는일 현실 정리

제빵사 월급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우리나라는 빵 값은 전 세계 6위를 할 정도로 이상하게 빵 값이 비싼 나라입니다.

빵 값이 비싼 만큼 그 빵을 제조하는 제빵사의 수입에 대한 관심이 생길 수 밖에 없는데요.

과거 제과제빵사 자격증을 땄지만 지금 활용을 못 하고 있는 저로써는 제빵사라는 직업이 현실적으로 얼마나 힘든지 아주 잘 알고 있는데요.

제빵사가 되면 월급이나 연봉 같은 급여적인 부분은 괜찮은지? 하는 일은 어떤지? 자세히 정보를 종합해 보겠습니다.

제빵사가 되기 위해서는 일단 제빵기능사, 제과기능사를 필수적으로 취득해 놓는 게 좋습니다.

제빵사가 되기 위해 무조건적으로 제과제빵학과를 나올 필요는 없으며 일반적인 제과제빵 학원에서 제빵 기술을 배워 제빵기능사를 취득해도 됩니다.

그러나 취업을 할 때에는 대학교 간판이 중요하기 때문에 실무조리교육과나 조리학과, 제과제빵학과, 호텔제과제빵학과 등 제과제빵 조리 관련 전공을 이수하는 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제빵사 자격증인 제과기능사, 제빵기능사는 뭔가 쉬워 보이지만 국가공인 자격증 중에서도 기능사 자격 답게 그리 만만한 시험은 아닙니다.

실제로 필기, 실기 합격률이 40%대에 머물러 있으며 필기는 20%대 합격률을 보인 연도도 많습니다.

실기도 제출하는 빵 종류에 따라 어려울 수 있는데 특히 패스츄리나 빵 안에 토핑이 들어가는 빵이 실기 과제로 나오면 시간이 부족해서 불합격 되는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제빵사가 되면 빵이나 과자를 구워 판매하는 일을 합니다.

일반 기업에 제빵사로 취직하게 되면 메뉴 개발이나 여름, 겨울 시즌에 맞는 시그니쳐 메뉴, 제철 과일을 활용한 제과제빵 메뉴 등을 개발하는 일을 합니다.

파리바게트나 뚜레쥬르 같이 제과제빵 프랜차이즈에 제빵기사로 일을 한다면 주로 새벽에 출근해서 판매할 제품을 조리하는 일들을 하게 됩니다.

파리바게트나 뚜레쥬르 같은 제과제빵 프랜차이즈에서 제빵사로 일을 하면 다음과 같은 단점과 장점이 있습니다.

  • 장점
    • 근무를 오랜기간 할 수 있다.(대부분 정년)
    • 일반 기업 보다는 높은 초봉
    • 워라밸이 좋다.(4 ~ 5시쯤 끝남)
  • 단점
    • 새벽에 출근해야 된다.
    • 진급도 어렵고 연봉 인상이 없는 수준이다.
    • 일이 힘들다.
    • 프랜차이즈에서 일 하면 제과제빵 관련 스킬 업은 불가능한 수준이다.

개인적으로 느꼈던 건 프랜차이즈 제빵기사로 일 하면 제빵 기술이 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대부분 공장에서 찍어 오는 빵을 가지고 해동, 성형하고 생지하는 과정만 거쳐서 조리하기 때문에 나중에 제빵 기술을 가지고 개인 베이커리를 차리고 싶다면 프랜차이즈에서 제빵기사로 일 하는 건 딱히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제빵사 월급은 박봉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파리바게트나 뚜레쥬르 같은 프랜차이즈 제과점에서 제빵기사로 일 하면 한 달 월급으로 대략 220 ~ 250만 원 정도 받을 수 있습니다.

기본급은 100만 원 후반대지만 각종 수당을 다 더하면 세후로 200만 원 초반 정도로 받을 수 있습니다. 제과업계에서 이 정도는 결코 적은 편이 아닙니다.

PB 제빵기사로 일 하는 게 아니라 일반 제과점에서 제빵사로 일 하면 제과점마다 다르겠지만 180만 원 ~ 성심당이나 궁전제과 같이 전국에서 찾아와 먹는 대형 제과점은 250만 원 이상의 월급을 받기도 합니다.

뚜레쥬르나 파리바게트 PB 제빵기사로 일 하면 초봉이 대략 3,500만 원 이상 됩니다. 기본급만 따지면 2,000만 원 초중반이지만 자격증 수당

연차 수당, 주휴 수당, 휴일 수당, 초과근무 수당, 상여금, 명절 보너스 등 각종 수당까지 다 더 해서 연봉이 3,500만 원 이상 나옵니다.

그리고 근속년수가 오를 수록, 주임이나 팀장으로 진급하게 되면 연봉이 더 오를 수 있습니다.

파리크라상도 비슷한 수준으로 연봉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제빵사는 퇴근시간이 빨라 워라밸이 좋다고 알려져 있지만 출근 시간이 지점마다 다르지만 보통 빠르면 새벽 6시, 늦어도 7시까지 출근하기 때문에 워라밸이 그렇게 좋은 건 아닙니다.

그리고 노동 강도가 힘든 편이기 때문에 여성의 경우 오래 버티지 못 하고 제빵기사로 오래 일 하는 분들을 보면 대부분 힘 좋고 덩치가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위 문단에서 말 했듯이 자신의 제과제빵 스킬 업을 위해서는 뚜레쥬르나 파리바게트 같은 PB 제빵기사로 일 하는 건 딱히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실력이 늘지 않고 오히려 개인 제과점에서 일 해보는 게 제빵 기술을 늘릴 수 있습니다.

파리크라상이나 스타벅스 같이 제과제빵 생산 파트에 갈 생각이라면 자격증만 가지고 가는 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실수할 때마다 욕을 엄청 먹기 때문에 개인 제과점에서 숙련도를 키우고 노련한 상태에서 가야 욕을 덜 먹습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