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기사 월급(법인, 개인) 되는 법 근무시간 후기

택시기사 월급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택시기사는 과거 은퇴한 사람들이 하는 전유물로 여겨졌지만 요즘에는 안정적인 일자리가 없어 빠르면 20대, 30대에도 택시기사로 일하는 분들이 많아 졌습니다.

특히나 카카오택시와 같이 택시기사로 일할 수 있는 플랫폼들이 생겨 나면서 많은 젊은 층이 택시기사로 일을 하고 있는데요.

택시기사도 개인택시, 법인택시, 그리고 카카오 T 블루 기사 택시, 이렇게 세 가지로 나뉘어서 일을 하게 되는데 택시기사 월급을 각각 비교해 드리고 택시기사 되는 법, 평균 근무시간 그리고 후기까지 자세히 정보를 종합해 드리겠습니다.

택시기사 되는 법의 첫 번째는 택시기사 면허증이 있어야 됩니다.

택시기사 면허증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자격요건이 필요한데 택시 운전자격 요건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 만 20세 이상
  • 1종 또는 2종 보통 운전면허 소지자
  • 운전경력 1년 이상
  • 운전적성 정밀검사 적합 판정
  • 여객 자동차 운수법에 따라 결격사유에 해당하지 않는 자
    • 도주차량 운전, 상습 강도, 절도, 강도상해, 보복범죄, 위험운전
    • 특정 강력범죄
    • 마약류 관련 범죄
    • 상습 절도, 야간 주거침입, 특수절도, 상습 강도, 상습 장물취득 등

위 자격요건에 해당 된다면 택시 운전면허 자격증 시험을 치를 수 있으며 택시 면허를 취득하면 택시기사로써 일을 할 수 있습니다.

택시기사 월급은 택시회사 소속이나 플랫폼, 회사 소속이면 월급제냐 개인이냐?에 따라 지역에 따라, 개인이면 근무하는 시간에 따라 차이가 큽니다.

한국 택시업계는 법인택시가 주를 이룰 정도로 많은데 법인택시 기사 기준으로 월평균 200만 원이 조금 넘는 월급을 받는다고 알려져 있으며 개인 택시기사는 편차가 큰데 보통 150만 원 ~ 200만 원 정도가 평균치라고 합니다.

개인택시는 택시 회사에 납부하는 사납금이 따로 없기 때문에 월수입 그대로 월급으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택시 수입은 인구에 비례하기 때문에 수도권이나 서울의 경우 적게는 평균 300만 원 ~ 많게는 500만 원 이상, 정말 많이 버는 분들은 월 600 ~ 700만 원 이상 가져 갑니다.

지방의 경우 이보다 적게 가져가며 적게는 200만 원 중후반 ~ 300만 원 중후반 정도의 월급을 가져 가는 게 평균입니다.

특히나 전기차의 경우 연료비가 매우 적게 들기때문에 거의 대부분을 순수입으로 가져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법인택시 기사 월급은 택시 회사마다 하루에 납입해야 하는 사납금이 다 다릅니다.

보통 적게 주는 법인에서는 200만 원 초중반의 월급을 기사에게 지급하기도 하고 수도권이나 서울 같은 곳은 세전 월급으로 300만 원 초중반, 실적이 좋으면 인센티브까지 받아 400만 원 이상 받는 법인택시 기사님도 있습니다.

지방의 경우 법인택시 기사는 200만 원대 정도 받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카카오 T 블루 택시기사도 어떻게 보면 법인 소속의 택시기사라 볼 수 있습니다.

회사마다 전액관리제로 운영되는 곳도 있고 법인택시 회사처럼 사납금제로 운영되는 곳이 있는데 전액관리제는 한 달 수입을 모두 회사에 납부하고 정해진 일정 급여를 지급 받는 형식이며

사납금제는 법인택시와 비슷하게 하루 일정 금액 10만 원 ~ 22만 원(지역과 법인에 따라 차이가 있음)의 사납금을 납부하고 운송 수입의 차액을 택시기사가 가져가는 형식입니다.

전액관리제로 카카오 T 블루 택시기사를 구인하는 글을 보면 평균 월급이 200만 원 중후반이었으며 사납금제로 운영되는 곳은 실적에 따라 200만 원 초중반 ~ 많게는 400만 원 이상도 가져가는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택시 기사 근무시간은 사실 기사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택시에서 먹고 자고 하는 개인택시 기사님들은 24시간씩 근무를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법인택시 기사의 근무시간은 주간조와 야간조로 나뉘며 보통 주간 12시간, 야간 12시간으로 나워서 근무를 하게 됩니다.

아는 친구가 카카오 T 블루를 운영하는 법인택시 회사에서 3년 째 일하고 있습니다.

EV6로 운행을 했으며 처음에 전액관리제로 기본급 260만 원을 보고 들어 갔다고 합니다.

듣기로는 카카오 T 블루 택시회사는 전액관리제로 운영되지만 사납금제로 운영되는 곳도 있다고 들은 것 같습니다.

근무시간은 하루 12시간이고 보통 13일은 주간, 13일은 야간을 해서 만근일이 26일이라고 합니다.

8시간 정도 타야 카카오 T 블루 기준금을 맞출 수 있고 휴게시간이나 식사시간 제외하고 나머지 시간에 버는 돈이 대부분 인센티브로 들어간다고 합니다.

적게 받는 달에는 인센티브 포함 320만 원 정도, 많이 받는 달에는 380만 원 이상 받는다고 합니다.

위로 스크롤